2022 대학별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일
본문 바로가기

정보/입시정보

2022 대학별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일

반응형

2022 대학별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일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11월은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굵직한 이벤트가 많은 달이다. 입시의 중요 관문인 수능을 치르는 달이기도 하고, 수능을 전후로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를 하기 때문이다. 수시 전형 위주로 대입 전략을 세운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 정시에 승부를 걸었다 하더라도 4년제 대학의 경우 최대 여섯 번까지 지원할 수 있는 수시에 적어도 한두 군데는 지원하게 되니, 대부분 수험생이 11월에 합불 통보를 받게 된다. 지난 11월 1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수도권, 강원, 충청, 지역 거점 국립대학 등의 2022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일 자료를 배포하였다.
 

 
각 대학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2022학년도 입시 일정을 발표하였기에 이번 대교협의 자료가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중 수험생의 관심이 가장 쏠리는 합격자 발표일은 대학마다 일정이 다른 것은 물론이고, 같은 대학이라도 모집 계열이나 전형별로 다른 경우도 많다. 수시 지원 최대 가능 횟수인 6회까지 지원했다면, 각기 다른 합격자 발표일을 찾아보는 것도 번거로운 일이다. 그런데 이번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배포한 수도권, 강원, 충청, 지역 거점 국립대학의 2022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일 자료를 보면 합격자 발표일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10월 13일 삼육대 일반의 합격자 발표를 시작으로 다수의 학교가 10월에 이미 발표를 마친 상태이고, 11월 18일 수능 전에 발표하는 학교도 상당하다. 수능 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전형이라면 수능을 보기 전에 이미 대학 합격을 확정한 수험생도 있어서 그렇지 못한 대다수 수험생의 부러움을 사기도 한다.
 
 

 

 

 

<출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0월 13일 삼육대를 시작으로 12월 16일까지 수도권, 강원, 충청, 지역 거점 국립대학의 2022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마무리된다. 추가 합격자 발표까지 더하면 일정은 더 연기되어 12월 20일을 넘겨서까지 이어지기도 하지만, 일차 합격자 기준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12월 16일까지는 완료되는 셈이다.
 


 
자신이 응시한 시험의 합불을 기다리는 것만큼 초조하고 속 타는 일이 또 있을까. 대학 합불에 따라 희비가 극명하게 갈리는 것은 분명하나, 합불이 곧 인생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또 한 번의 도전으로 자신과 외로운 싸움을 겪으면서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학생, 울며 겨자 먹기로 진학한 대학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나 일취월장하는 학생 등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대학 입시는 긴 인생길의 한 관문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끼곤 했다. 합격했다고 해서 다 이룬 것이 아니듯 불합격이라고 실패한 것도 아니라는 것을 수험생 자신을 비롯해 가족과 이 사회가 용인해 준다면, 수험생들이 입시에서의 불합격을 인생 불합격으로 오인하는 일은 훨씬 줄어들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