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무부는 미국 현지 시간으로 9월 20일부터 중국 기업이 만든 모바일 메신저 위챗과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 틱톡을 다운로드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의 행정 명령을 내렸다.
위챗은 20일부터 바로 사용이 중단되고, 미국 기업이 인수 협상을 하고 있는 틱톡은 11월 12일 이후 미국 내에서 사용이 금지된다.
상무부는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하게 된 이유는 위챗과 틱톡이 사용자의 네트워크와 위치, 인터넷 검색 정보 데이터를 중국 공산당에 넘겨 안보 위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텐센트가 2011년 1월 21일에 출시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이다. 대륙의 카카오톡이라고 불릴 만큼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의 대부분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다.
신용카드와 은행 계좌를 연동한 위챗 페이는 영화 티켓이나 음식, 교통 서비스 등 |
기존 동영상 편집과 그 위에 음성을 입히기가 쉽고, 팔로워 시스템을 통한 공유 방식으로 |
틱톡은 글로벌 사업부를 미국에 본사를 두고, 운영을 기술 협력 파트너사인 오라클에 맡기기로 했다.
본사인 바이트댄스는 그대로 중국에 두고 알고리즘과 인공지능(AI) 등의 핵심 기술은 유지하면서, 미국 회사로 둔갑시켜 실리를 취하겠다는 계획이었는데, 미국 상무부의 이번 발표로 향후 틱톡의 행보가 어떻게 이어질지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이번 조치는 무역 분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의도가 내재되어 있다는 시각도 있지만, 중국의 허술하거나 의도적으로 방기하는 개인 정보 보호 실태를 보면 당연해 보이는 면도 있다.
중국에서는 외국인은 차치하더라도, 자국 국민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도 검열해 왔다.
'황제 폐하 만세!'(Long live my emperor), '불멸'(immortality), '무기한의'(unlimited) 등 중국 정부의 입장에서 민감한 단어들을 검열하자, 중국인들은 이런 단어 대신 이미지를 전송해 검열을 피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8년부터는 이미지 파일 검열에 AI를 적용하면서 이마저도 여의치 않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에 기반을 둔 위챗과 틱톡, ZOOM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것으로 의심되거나 사실로 확인된 적이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정보법을 보면 중국에 기반을 둔 회사에 개인 정보 보호를 요구하는 것은 공허한 메아리처럼 느껴진다.
모든 조직과 시민들은 법률에 따라 국가 정보 작업을 지원하고 협조하고 협력해야 하며 국가 정보 업무의 비밀을 대중에게 알리면 안 된다. |
'모든 조직과 시민들은 법률에 따라 국가 정보 작업을 지원하고 협조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을 만큼, 중국에서는 국가의 정보 수집을 위해서라면 개인 정보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
'모든 조직과 시민들'이라는 문구로 볼 때 위챗이나 틱톡, ZOOM을 포함한 모든 기업이나 단체, 개인은 국가에서 요구하면 개인의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런 나라에서 내 개인 정보를 소중이 다루어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럼에도 이 플랫폼들이 제공하는 유익함은 부정할 수 없기에 사용자들의 고민이 깊어진다.
나의 정보가 유출되는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편리와 소통을 추구할 것인지, 아니면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위챗과 틱톡, ZOOM에 빗장을 걸고 살아갈 것인지 선택이 필요한 때이다.
당신은 무엇을 택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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