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스 입점 방법과 추천인 코드(RRJ450)
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과 추천인 코드(RRJ450)

반응형

 

아이디어스의 등장과 성장

 

약 27만 개의 판매 상품 구비, 월평균 서비스 이용자 400만 명, 등록 작가 2만 명,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1,000만 건, 월 거래액 170억 원인 온라인 몰이 있다.

 

유망한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 아이디어스가 바로 그곳이다.

 

2014년에 서비스를 오픈한 아이디어스는 2018년부터 오프라인으로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현재까지 1호점 쌈지길 지점, 2호점 롯데몰 수지점, 3호점 NC백화점 신구로점 내 구로점 등 세 군데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 아이디어스 홈페이지>

 

<좌: 인사동점, 우: 롯데몰 수지점>

 

핸드메이드 문화를 만든다는 아이디어스의 Mission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가성비보다 의미를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층의 심리를 공략하고, 좋아하는 작가를 등록, 메시지 기능을 통해 서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체 이용자 중 절반이 20대이고 여성이 90%이며, 판매자와 소비자의 관계가 단순히 매매 관계를 넘어 작가와 팬의 관계인 경우가 많다.

 

 

아이디어스는 '한국판 엣시'라고 할 만큼 미국의 엣시(ETSY)와 비슷한 면이 많다,

 

엣시는 목수였던 로버트 칼린이 자신의 목공예품이 이베이나 아마존의 공산품 사이에 끼여서 팔리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2005년에 만든 수공예품 전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공산품이 아닌 자신이 직접 만든 결과물을 독창성과 장인정신을 경쟁력으로 내세운 창작자가 구매자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개인 간 거래(P2P) 공간이다. 

 

주문 후 제작이라 배송이 느리고 비싸지만 "아마존에 없는 걸 판다"는 전략으로 미국 뉴욕 증시의 S&P 500에 편입될 만큼 크게 성장했다.

 

아이디어스에서는 수공예품이나 먹거리를 판매하는 판매자를 작가라고 부르며,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을 통해 맞춤형 작품을 제작 판매한다.

 

이용자들은 '스토리'를 통해, 작가들이 직접 찍은 작업 과정을  영상이나 사진으로 볼 수 있고, 새 작품이나 당첨 이벤트 소식을 접할 수도 있다.

 

작가들은 선주문 후 제작 방식이라 재고의 부담 없이 작품을 판매할 수 있고, 구매자들은 자기만을 위한 맞춤 상품을 위해 비용과 기다리는 시간을 감내한다.

 

이러한 이유로 아이디어스는 단기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할 수 있었다.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

 

1) 아이디어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방법: 내 정보 → 자주 묻는 질문/고객센터 → [작가 입점 안내] 금손이라면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2) 카톡을 통한 방법: 아이디어스를 친구 추가 → [작가] 입점 관련 문의 →입점문의 신청서 작성 후 제출

 

 

 

 

3) 필수 제출 서류

 

 ① 판매 등록용 작품 사진 6장 이상

 

 ② 1개 작품에 대한 전체 제작과정 사진 6장 이상 또는 영상

 

 ③ 판매 등록용 소개글 (이름/가격/기능/부가설명 등)

 

 

아이디어스 친구 초대 쿠폰 / VIP클럽 /수수료

아이디어스 신규 가입시 추천인 코드(RRJ450)를 넣으면 친구 초대 쿠폰 1만 원을 받을 수 있었는데 얼마 전부터 5,000원으로 바뀌었다.

 

추천인도 함께 2천원 쿠폰을 받을 수 있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이다.

 

그리고 연회비 3만 원을 내고 VIP클럽에 가입하면, 작가당 구매 금액 만 원 이상일 경우 1 년간 기본 배송료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연 10회 이상 구매하는 사람이라면 VIP클럽에 가입하는 것이 배송료를 아끼는 방법이다.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이디어스 작가로 등록하기를 꺼리는 요인 중 하나가 비싼 수수료가 아닐까 한다.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작가로 등록 시 계약 사항에 수수료율에 대해서는 비밀 조약이 있다는 말도 있고, 수수료가 22%라는 소문도 있다.

 

만약 수수료 22%가 사실이라면, 온라인몰 수수료로는 거의 최고 수준일 듯하다.

 

 

 

지금까지 양적 성장에 집중하여 성공했다면, 앞으로는 회사와 작가, 구매자 모두가 만족할 만한 상생의 길에 대해 더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심심할 때, 특별하고 의미있는 선물을 하고 싶을 때, 세상에 재주 많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궁금할 때 아이디어스를 찾으면 이 모든 게 다 해결된다.

 

방심하고 있다가는 마음과 시간, 돈을 도둑맞는 함정도 있다는 점을 미리 밝힌다.

 

 

 

 

 

 

 

 

 

 

 

 

 

 

 

 

 

 

 

반응형